쎄인트의 冊이야기 2017-079 【 말을 잘 하는 법? 3M 법칙만 기억하라 】 _이주진 저 | 출판이안 1.말을 잘 한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게, 조리 있게 잘 한다는 것과 내용을 떠나 암튼 말만 잘 한다는 것. 요즘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벌이는 후보들의 토론을 보면서 말을 잘 한다는 것은 생각이 바르다는 것, 주관이 뚜렷하다는 것 그리고 진심이 담겨있는가를 새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다. 2.이 책의 저자 이주진은 말을 잘해야 하는 직업인들에게 말을 가르치는 대한민국 스피치 최고수라고 소개된다. “이 책은 그동안 몸담아 깨우친 말하기의 노하우를 알기 쉽게 법칙으로 정리한 책이다. (...) 어머니의 소원을 담아 사람들을 살리는 말을 잘 하는 기법을 담기 위해 노력한 산물이기도 하다. 독자들에게 반드시 보탬이 될 것이라 믿으며, 세상을 살리는 말 잘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3.저자가 강조하는 3M에 주목한다. 3M 법칙의 구성요소는 1) 마인드(Mind; 마음) 2) 메시지(Message; 내용) 3. 메신저(Messenger; 표현도구)이다. 마인드에도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자화상, 열린 마음, 자신감의 총합. 자화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저자는 자화상이란 자신을 아는 마음이라고 한다. 나를 알아야 나만의 아우라를 즐기는 스피치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나의 성격, 말투, 행동, 외모, 능력 등에 대해 알아야 나만의 스피치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4.말(言)은 말(言)이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화통화 또는 IT기기들을 통해 누군가의 목소리만 들어도 그 사람의 기분 상태가 어떤지를 짐작할 수 있다. 좀 더 예민한 사람은 그 사람이 진실을 이야기하는가, 진실처럼 이야기하는가를 알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공식적인 행사,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는 말하는 사람의 이미지도 중요하다. 옷차림, 헤어스타일, 자세, 눈빛, 손동작 외에도 표정, 어투, 피부, 눈썹모양, 치아, 몸짓 등등 인위적으로 조정이 가능하지 못한 부분도 있지만, 고칠 수 있는 항목은 최대한 시정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말을 잘 하고 싶다면; 오바마처럼 어깨를 펴고 당당한 모습으로 여유 있게 크게 웃어보자. 특히 리더의 자리에 있다면, 지위에 어울리는 포즈를 취해보고 제스처를 바꿔보자. 자연스럽게 동작을 크게 하며 상대에게 호감을 표하는 노력을 기울여보자.” 5.부록으로는 ‘스피치 3M 법칙 실전 연습편’외에 자가진단 체크, 마인드 트레이닝, 메시지 트레이닝, 보이스 트레이닝((복식호흡, 파워발성, 모음발음, 자음발음, 어려운 발음편)등이 실려 있어 ‘말을 잘 하는 훈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말을잘하는법 #3M법칙 #이주진 #출판이안 #스피치
말을 잘하고 싶어하는 모든 이에게, 쉽게 말 잘 하는 길을 제시하는 책.
대한민국 스피치의 대명사 40년 성우의 길 배한성 님이 권하는 책!
발표불안, 떨지 않고 말 잘하고 싶어요!
의사소통 잘 하고 싶어요!
면접에서 당당하게 합격하고 싶어요!
스피치가 경쟁력인 시대에, 당신의 말에 자신감을 일깨워 주는 책. 아나운서나 쇼호스트, 전문강사 지망생뿐만 아니라 의사, 한의사, 변호사, 공직자들에게 14년 동안 말하는 법을 가르치고 있는 이주진 교수의 말하기 노하우를, 쉽고 명료하게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스피치교육을 통해, 말을 잘하려면 단순한 기술전달만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수없이 경험하고, 이 부분을 어떻게 하면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교육에 담아 낼 것인지 고민해 얻은, 강의현장에서 가장 호응이 좋았던 3M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인사말 / 햇살처럼 빛나는 말을 위하여 8
프롤로그. 말을 잘 하는 법?
선샤인 스피치의 핵심공식 3M 법칙을 기억하라 19
첫 번째 M, 마인드 SOS로 진실한 마음을 전하라 21
두 번째 M, 메시지 S4로 메시지를 분명히 하라 23
세 번째 M, 메신저 VIP로 메신저를 완성하라 25
Part1. 말을 잘 하려면? 마인드 SOS를 챙겨라
1. SOS의 S(Self-portrait ; 자화상)
자신과 소통하라 30
긍정적인 자화상을 정립하려면? 32
내게 어울리는 스피치를 찾으려면? 34
나 자신과의 소통패턴을 점검해 보자 38
어머님이 누구니? 44
2. SOS의 O (Open mind ; 열린 마음)
선입견을 잘 살펴라 47
열린 마음으로 이질감을 극복하라 51
열린 마음으로 배려의 말을 몸에 익히자 55
열린 마음으로 준비된 자의 여유를 누려라 58
3. SOS의 S (Self-confidence ; 자신감)
당당하고 빛나는 자신감을 가져라 62
충분한 준비로 자신감을 갖춰라 64
끊임없이 도전하자 68
Part2. 말을 잘 하려면? 메시지 S4를 기억하라
1. 관계를 유지하고 호감을 불러일으켜라 74
- S4의 첫 번째 S(Social Speech ; 소셜 스피치)
반감, 동감이 아닌 공감의 대화를 익히자 75
첫인상에 호감을 주는 대화법을 익히자 79
부드럽게 거절하는 방법을 익히자 82
배려의 HOW화법을 익히자 83
2. 논리적으로 똑 소리나게 말하라 86
- S4의 두 번째 S(Smart Speech ; 스마트 스피치)
지피지기, 스피치 고수가 되자 87
OBC, 성공적인 말하기 3공식을 익히자 91
REPORT, 스마트 보고공식을 익히자 95
3.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하라 98
- S4의 세 번째 S(Special Speech ; 스페셜 스피치)
의미를 부여해서 말하라 99
억대 연봉 보험왕의 비결은? 100
주인공에게 동화가 되어 감정을 전달하라 102
감성 스피치로 알파고를 극복하자 106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라 107
4.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분명하게 말하라 112
- S4의 네 번째 S(Simple Speech ; 심플 스피치)
말을 다이어트하라 112
3S로 설득력을 높여라 116
트럼프의 화법으로 본 당선 이유 119
Part3. 말을 잘 하려면? 메신저의 VIP를 기억하라
1. 어떻게 전달할까를 생각하라 126
- Messenger의 3요소 VIP를 챙겨라
2. 자신있는 목소리를 만들자 128
- VIP의 V(Voice ; 보이스)
복식호흡으로 안정감을 키워라 128
소리의 힘, 발성을 키워라 131
상황에 맞는 목소리 톤을 갖추자 134
보이스 강조법으로 스타강사처럼 전달하자 138
3. 이미지로 전달력을 높여라 141
- VIP의 I (Image ; 이미지)
전달력을 높이는 다양한 시각 언어 141
오바마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악수 대결 145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동작들 148
스피치의 골든타임을 잡아라 150
4. 지위와 역할에 맞는 목소리를 만들자 153
- VIP의 P(Position ; 지위)
스피치, 리더가 먼저 배워야 한다 153
스피치로 전문의의 품격을 잡아라 155
효과적인 회의 진행법을 익혀라 161
때로는 분명한 의사표현을 하라 164
Part4. 3M 법칙으로 면접을 잡아라
1. 마인드 Mind 170
Self-portrait ; 자화상 - 솔직하게 마주하라 170
Self-confidence ; 자신감 - 자신의 꿈을 확고하게 믿어라 173
2. 메시지 Message 177
Social Speech -‘Yes, But~’ 토론면접에서 빛나라 177
Smart Speech - 면접관이 원하는 것을 대답하라 181
Special Speech - 진정성으로 승부하라 184
세상에서 단 한 명밖에 경험하지 않은 내 이야기 185
Simple Speech - FEO 말의 틀을 만들어라 187
주제가 있는 말을 하라 190
3. 메신저 Messenger 192
Voice - 면접장에서 잘 들리는 목소리 192
Image - 표현의 기술을 활용하라 195
부록 스피치 3M 법칙 실전 연습편 200
카테고리 없음